본문 바로가기

경제

24년 13대 주력산업 전망 - 조선(Ship Building)

728x90

2024년 경제전망 조

2024년 13대 주력산업 전망 

고금리-고물가 기조와 국내외 경제의 제한적 성장 속에서도

글로벌 IT 경기의 완만한 회복이 국내 수출, 투자 및 생산 확대로 이어지며

대다수 산업에서 긍정적인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반도체, 정보통신기기,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의 IT신산업군과 조선산업의 성장 호조가 예상되고

철강, 석유화학과 같 은 기초소재 산업은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와 이차전지산업은 성장세가 둔화 또는 감소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세계 경제의 제한적 성장 속에서도 2023년(전년비 -10.5%)보다 5.2%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글 로벌 ICT 수요 회복과 기저효과 영향으로

IT신산업군이 반도체(15.9%), 정보통신기기(12.7%) 등의 주도로 전체 수출 확 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도 ICT 신제품 출시와 수출용 중간재 수요 증가 및 하반기 경제지표 개선으로 성장이 예 상되는 가운데 수출과 내수 회복에 따라 IT신산업군 및 소재산업군 중심의 생산 확대가 예상된다.

내수와 수출 정체가 예상 되는 자동차(-2.3%)는 생산이 소폭 감소하고,

수출용 배터리 수요 정체로 이차전지(1.1%) 생산은 제한적 증가가 예상된다.

한편, 조선은 2021년 수주한 고선가 선박의 인도가 지속되며 2024년에도 수출과 생산의 높은 성장세가 나타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산업 전망 기상도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산업 전망 기상도

1) 전망: (전년동기비) 증가율 기준,

기상도 기준

2) 생산과 내수의 경우 자동차는 완성차, 조선은 건조량, 철강은 철강재, 정유는 석유제품, 석유화학은 3대 유도품(합성 수지, 합섬원료, 합성고무)의 물량 기준이고 여타 업종은 원화 가격 기준. 

3) 수출과 수입은 모든 업종에서 달러화 가격 기준.

 2024년 대내외 주요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대외적 여건은 세계 IT 경기의 회복으로 개선될 전망이나 거시적 불확실성으로 수요 회복의 정도가 완만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4년 우리 13대 주력산업에 대한 미국, 유럽 등 주요 수출국의 수요는 인프라 구축 및 공급망 내재화 영향으로 소폭 확대가 예상되나 중국의 경우 경기 둔화 가능 성이 높아 대부분의 산업에서 수출이 감소할 전망이다.

2024년 국내 기업의 해외 생산은 산업별, 국가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세계 수 요 대응과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확대될 전망이다

조선은

국내 생산 능력 부족과 해외 인도 물량 증가로중국 블록공장과 베트남 조선소의 생산이 확대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국내 공급 여건 및 투자 전망

조선은 생산 증가 대응 설비투자 확대, 자동화 및 스마트 설비 확대와 더불어 제 약요인이었던 인력 부족도 일부 개선될 전망이다.

(1) 수출

조선은 2021년 고선가에서 수주한 대량의 컨테이너선, LNG 운반선2024년에 인도하면서 수출이 전년 대비 10.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내수

조선 내수는 국내 해운사가 발주한 대량의 선박 인도 로 2년 연속 큰 폭으로(84.0%) 증가할 전망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내수 증감률 전망

(3) 생산

조선은 2024년 인도 예정인 물량이 1,399만CGT(수주 잔량 기준)이나,

선표 조정· 인도 연기에 따라 생산이 전년 대비 7.9% 증가한 998만CGT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생산 증감률 전망

(4) 수입

조선 수입은 해외 건조 선박 인수와 해외 기자재 탑재 비중이 높은 가스운반선 생산 증가, 해외로부터 선체·해양플랜트 블록 등의 수입 확대로 4.5% 증가한 26억 달러 규모가 예상된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입 증감률 전망

 

 

중국의 현황

□ 중국 조선산업, 신규 선박 수주 증가세)

● 중국 조선산업의 경기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가 모두 성장세를 시현

- 중국선박공업업종협회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중국 전국 신규 선박 수주량은 2,645만 중량톤이고 5월까지 수주잔량은 1억 1,799만 중량톤으로 각각 전년동기비 49.5%와 15.5% 증가

● 최근 중국 조선산업의 경기가 활성화된 것은 수요 주기, 선령 교체 주기, 환경보호정책의 실시 등에 기인

- 대부분의 선박은 수명이 20년인데 최근 선박 인도량이 가장 많았던 시기가 12년 전인 2011년 이었고 2028년까지 건조 일정이 잡혀 있어 현재 선박 교체 수요가 상승하는 단계로 진입

- 클락슨(Clarkson)의 데이터에 따르면 척수로 계산 시 전 세계 선박 중에서 선령이 20년 이상인 선박과 15년 이상인 선박이 각각 39%와 49.9%를 차지하여 선박의 교체가 필요한 상황

- 국제해사기구(IMO)가 현지 시각 7월 7일 ‘2023년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전략’을 수립 하였고, 중국 정부도 2021년 전반적인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한 뒤 분야별로 계속 구체화하고 있어, 국내외 환경보호정책의 강화 기조에 따라 탄소 배출량이 큰 노후 선박의 퇴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 중국 내 전문가는 조선산업이 지리, 기후, 노동 등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선박의 신규 생산 능력 증대가 쉽지 않은데 최근 글로벌 선박 생산 능력이 줄어들고 있어 조선 기업의 가격협상력이 높아져 선박 가격이 높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

<자료 참조>

https://www.mot.gov.cn/jiaotongyaowen/202307/t20230711_3863101.html?from=timeline; 中国经济网, http:// m.ce.cn/cy/gd/202306/27/t20230627_38605891.shtml

 

重点监测造船企业前五个月新船订单同比增长48.3% 行业景气将持续改善?_中国经济网

分享到微信X 打开微信,点击底部的“发现”,使用 “扫一扫” 即可将网页分享到我的朋友圈。

m.ce.cn

 

지금까지 2024년 조선 선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